당근즙 만들기 후 찌꺼기 활용한 요리 당근소보로김밥
당근소보로김밥
저희 가정은 건강을 위해 거의 매일 당근즙을 먹습니다. 특히 감기에 걸리거나 몸이 안 좋을 때는 약처럼 꼭 먹는 음식입니다. 이렇게 수시로 먹는 당근즙이기에 당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항상 구비해 놓으며, 생 당근뿐 아니라 냉동 완제품을 항상 준비해 놓을 정도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필수음식입니다.
당근은 즙을 냈을 때 가장 영양가 높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즙을 짜내는 과정을 통해 당근의 세포벽을 부수어, 당근 세포내에 있는 영양소를 흡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당근즙을 짜낸 후의 찌꺼기가 많아서 직접 해 먹기를 곤란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즙을 짜낸 후의 당근 찌꺼기에는 영양소가 거의 없고, 섬유질만 남아 있습니다.
섬유질만 남은 당근 찌꺼기는 반드시 섭취해야하는 것은 아니지만, 버리기에는 아깝기도 합니다. 그럴 때에는 당근 찌꺼기를 활용하여 다양한 요리를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당근을 마른 팬에 덖듯이 볶아 소보로를 만들어 김밥에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필요한 재료
<재료>
김밥김
밥
당근 소보로
<간장소스>
맛간장 1T
물 1T
설탕 1/2T
식초 1/2T
깨소금 1T
만드는 방법
당근을 깨끗히 씻어, 유기농 제품이 아니라면 껍질을 벗긴 후 착즙기를 이용하여 당근즙을 냅니다.
준비된 당근 찌꺼기는 스텐팬에 바로 넣어 볶아줍니다. 볶아줄 때 기름이나 물을 넣지 않고, 중~중 약불에서 볶아줍니다. 볶을 때에 스텐팬 바닥에 당근찌꺼기가 붙으므로, 계속 긁어가며 볶아줍니다. 물기가 없이 소보로 느낌이 날 때까지 긁어가며 볶아줍니다.
저는 급한 통화를 하느라 잠깐 신경을 못 쓴 사이에 금새 타버렸습니다. 되도록 자리를 지켜서 타지 않도록 볶아주도록 합니다. 볶으면서 당근의 달큼한 향이 참 좋습니다.
다 볶아진 당근소보로는 김과 밥을 이용하여 김밥을 말아줍니다. 또는 마른김에 하나씩 쌈싸듯 싸 먹어도 좋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쌈으로 먹는 것이 더 맛이 있습니다.
당근즙 후 찌꺼기 활용법
1.스무디
과일이나 채소를 블렌더에 갈아 스무디를 만들 때 당근즙 찌꺼기도 함께 넣어 섞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수프 or 찌게
수프나 찌개를 만들 때에 당근 특유의 감칠맛이 요리의 풍미를 더해줍니다.
3. 스낵
당근즙 찌꺼기를 오븐에 넣고 굽거나 건조하여 칩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만들 때 소금이나 양념등을 첨가하여 다양한 스낵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4. 비빔밥 or 볶음밥
당근즙 찌꺼기는 비빔밥이나 볶음밥에 넣으면 색다른 요리뿐 아니라 당근 섬유소를 함께 섭취할 수 있습니다.
5. 당근빵 or 당근 케이크
당근을 주재료로 만드는 빵이나 케이크에 당근즙 찌꺼기를 넣어 활용할 수 있으며 색다른 식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