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황금레시피 재료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된장찌개가 우리나라 국민 요리이지만, 집집마다 된장찌개맛이 다 다릅니다. 된장 종류에 따라, 재료에 따라, 고춧가루 옵션 등 다양한 방법으로 다르게 만들 수 있는 묘한 매력의 대한민국 국민 요리에요. 저희집은 아이들이 어렸을 적부터 함께 먹기 위해 고춧가루를 빼고, 독특하게 소고기를 넣고 된장찌게를 끓인답니다. 소고기를 굽지 않고 건강한 조리법으로 자주 먹이고 싶어 넣기 시작했는데, 아이들이 커가면서 이것저것 넣어보며 가장 맛있는 조합을 찾다보니 어른입맛에도 괜찮은 된장찌개가 되었습니다. 소고기된장찌게 스타일의 고소하고 담백한 스타일의 된장찌개입니다.
필요한 재료
소고기(국거리 or 소불고기감) / 감자 / 양파 / 느타리버섯 / 두부 / 된장 / 다진마늘 / 물
▶애호박이 없어서 못 넣었는데, 보통은 애호박도 항상 넣습니다.
▶소고기는 한번 끓일 분량만큼 소분하여 냉동보관하여, 해동없이 바로 조리합니다.
소고기는 언 상태 그대로 조리해도 질기거나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만드는 방법
소고기를 냄비에 먼저 넣어줍니다.
양파를 한입 크기로 잘라 냄비에 넣습니다.
감자는 껍질을 벗긴 후, 한입 크기로 잘라 냄비에 담아줍니다.
느타리 버섯을 한가닥씩 떼어 냄비에 담아줍니다.
물을 재료가 잠길랑 말랑 할 정도로 부어줍니다.
제가 쓰는 된장들입니다. 보통 두가지 된장을 섞어서 사용합니다.
된장은 작은 냄비 기준 1스푼, 큰 냄비 기준 2스푼을 넣습니다. 된장을 양은 각 종류마다 그 염도가 다르니 기호에 맞게 넣어줍니다.
다진마늘 1스푼 넣고 불을 켜 끓이기 시작합니다.
냄비에서 재료가 끓고 있는 동안 두부를 준비합니다. 원하는 사이즈로 잘라줍니다.
냄비의 재료가 보글보글 끓어오르면 잘라놓은 두부를 넣습니다.
뚜껑을 닫고 중불 혹은 중약불(조리도구에 따라 조절)로 30분 정도 뭉근하게 끓여줍니다.
▶된장은 팔팔 끓이면 된장을 고유의 영양가를 섭취하기가 어려우니, 된장찌게는 팔팔 아닌 중불 이하에서 보글보글 끓여줍니다.
소고기, 야채, 다진마늘, 된장이 보글보글 끓으면서 서로 맛의 조화를 이루어 정말 고소하고 맛있는 된장찌개가 됩니다.
특히 아이들 먹이기에 좋은 된장찌개 레시피입니다.
남은 느타리 버섯은 고기와 함께 구워주었습니다. 된장찌게를 할때에는 거의 항상 돼지고기를 구워서 함께 먹습니다.
완성된 된장찌개입니다.
소고기, 두부, 야채, 버섯, 마늘. 몸에 좋은 재료들의 조합이 매우 훌륭하여 다른 반찬 없이도 한끼 식사로 충분합니다.
된장을 자주 먹으면 좋은 이유
1.영양가 : 된장에는 단백질, 비타민, 아미노산, 무기질 등의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아미노산은 우리 몸에 필요한 기본 단백질의 구성 성분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유익한 미생물 : 발효 과정을 거치면서 형성되는 유익한 미생물은 소화기능을 돕고 장 건강을 촉진시키며,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소화와 흡수 개선 : 된장에는 소화와 흡수를 돕는 효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대에는 효소 관련 제품이 대중적으로 자리잡았을 만큼 그 중요성이 많이 알려졌으며, 된장은 소화기관에서 필요한 효소를 보충하여 소화 과정을 원활하게 돕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4.다이어트와 건강 관리 : 비교적 적은 칼로리의 된장은 반면 포만감을 주는 음식으로 식사량을 줄일 수 있어 다이어트나 건강 관리에 유익한 음식입니다.
5.맛과 다양한 요리에의 활용성 : 짭짤하면서도 풍미가 깊은 맛의 된장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이 가능하여 몸에 좋은 식재료를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하여 섭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