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꾸덕한 그릭요거트 만드는 방법 제조기 유청분리기

푸드테라피 발행일 : 2023-11-05
반응형

꾸덕한 그릭요거트 만드는 방법

유산균은 장에 유익한 균으로써 유산균 함유된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장내 환경을 유익하게 만들어 줍니다.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김치에 함유된 유산균을 섭취하였으나, 최근에는 요거트 제품이 보다 대중화되어 섭취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중의 많은 요거트에는 당분이 과다하게 함유되어 있거나 첨가물이 들어있어 오히려 건강에 위협을 주기도 합니다. 그러기에 가정에서 직접 만든 요거트는 그 중요성과 효과면에서 각광을 받아 요거트 제조에 관련된 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요거트 중에서도 유청이 분리된 그릭요거트는 치즈 식감이 고소하여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릭 요거트 만드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시판 묽은 요거트를 유청분리기에 분리하는 것과 우유에 유산균을 배양하여 만든 요거트를 유청분리기에 분리하여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우유에 유산균을 배양하여 만든 홈메이드 그릭요거트를 소개합니다. 꾸덕한 그릭요거트는 다양한 요리에도 활용이 가능하며, 유산균을 직접 배양하여 만든 그릭요거트는 시판 요거트에 비하여 건강에도 매우 이롭습니다. 단 만드는데 필요한 제품들이 있어, 구매 후 제조가 가능합니다. 구매를 원하지 않을 때에는 전기밥솥 등과 같은 여타의 방법들도 있습니다.

필요한 재료

우유 900ml 혹은 1L      /       가루 유산균

※아이들이 먹는 우유는 되도록 유기농 제품을 구매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유산균은 VSL#3 제품이며, 한번 사용시 1/10만큼씩 사용합니다.

만드는 방법

분량의 유산균을 우유에 넣고 긴 막대기로 잘 저어줍니다. 이때, 반드시 플라스틱이나 나무 제품을 사용합니다. 스테인레스 제품 사용시 요거트가 제조되지 않습니다.

 

 

우유 개봉 부위를 잘 막아준 후, 요거트 제조기에 넣고 코드를 꼽아 전원을 켜줍니다.

 

 

40도 / 10분으로 시간과 온도를 설정합니다.

 

※요거트 만드는 시간과 온도에 관련하여 여러가지 의견이 있습니다. 60동 이상에서 만들거나 시간이 길어지면 신맛이 난다고 합니다. 시중 판매되는 요거트들에서 신맛이 나는 이유라고 합니다. 또한 43도가 넘어가면 균이 죽는다고 하여 40도 / 8시간에 설정하였더니, 요거트가 완성되지 않아 10시간으로 설정하였더니 잘 만들어졌습니다. 제품과 환경마다 차이가 있으니 잘 만들어지는 온도와 시간을 찾아보시도록 추천드립니다.

 

 

온도와 시간을 설정 한 후 곰모양 버튼을 누르면 불빛이 나오면서 작동이 시작됩니다. 꼭 불빛을 확인하세요.

 

 

10시간 후 요거트가 잘 만들어졌습니다. 바로 유청 분리기에 부어 옮겨줍니다. 뚜껑을 닫고 냉장고에 12시간을 둡니다. 전 날 만들어 아침에 넣거나, 아침에 만들어 저녁에 넣어주면 편합니다.

 

 

12시간 후 묽은 요거트에 누름 스프링을 설치하여 그릭요거트를 만들어줍니다. 다시 12시간 후 많은 양의 유청이 분리되어 꾸덕한 그릭요거트가 완성됩니다.

 

 

그릭요거트를 보관용기에 옮겨 담거나 바로 섭취합니다.

 

 

당분이 전혀 없으므로 딸기쨈, 아가베시럽, 꿀, 메이플시럽 등의 건강한 당분을 첨가하여 섭취합니다. 과일이나 견과류를 함께 준비하면 더욱 맛있는 그릭요거트가 됩니다.

 

 

요거트를 먹어야 하는 이유

1.장내 균형을 유지하도록 돕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되어 있어 장 건강 촉진에 도움을 줍니다.

2.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여 뼈 건강과 근육을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3.요거트에 함유된 비타민D는 면역 세포의 활성화를 촉진하여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 줍니다. 면역 체계의 강화는 감염에 대항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4.단백질 함량이 높아 식사 대용이 가능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