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감 샐러드 가을 제철요리 건강한 제철음식
단감 샐러드
나뭇잎이 색색으로 옷 갈아입어 어디를 둘러보아도 너무나 아름다운 가을입니다. 아름다운 가을과 동시에 천고마비의 계절인 가을. 제철 음식을 빼놓을 수 없죠. 과일 좋아하는 저희 가족들은 가을의 제철과일인 감을 기다립니다.
그런데 간혹 당도가 별로인 감이 있답니다. 감을 워낙에 좋아해서 당도가 없어도 왠만하면 잘 먹지만, 당도가 낮은 감으로 샐러드를 만들면 또하나의 가을 별미입니다.
제철 과일인 감과 함께 몸에 좋은 단호박도 넣어서 더욱 건강하고 맛있는 단감 샐러드 레시피입니다.
필요한재료
<1인분 분량>
단감 반개 / 단호박 / 아몬드 / 올리브유 1T / 화이트발사믹식초 1/2T / 꿀 1/3T
만드는방법
감은 깨끗히 씻은 후, 껍질을 벗겨 반으로 잘라 반만 사용합니다.
1인분 분량의 재료입니다. 반찬용으로는 1인분 반개가 양이 적당하며, 식사대용으로는 감 1개 분량만큼 만들어도 좋습니다.
감을 얇게 편으로 썰어줍니다.
믹싱볼이나 오목한 볼에 호박과 잘라놓은 감을 담습니다.
아몬드를 얇게 편썰어 줍니다.
1인분 기준 5알 정도가 적당합니다. 기호에 따라 양을 조절합니다. 슬라이스아몬드 제품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슬라이스한 아몬드도 넣어줍니다. 이 상태로도 드레싱만 뿌리면 건강하고 근사한 한끼 샐러드입니다. 그러나 모든 재료를 섞었을 때 맛이 조화로워 더욱 맛있습니다.
드레싱 재료를 준비합니다.
올리브유 1T, 화이트발사믹식초 1/2T, 꿀 1/3T 넣어줍니다.
재료와 드레싱 재료들을 잘 섞어줍니다.
너무나 간단한 샐러드이면서, 제철 과일을 이용한 요즘 계절에 보약과 같은 음식입니다. 전혀 어울릴것 같지 않은 감과 단호박이지만 부드럽고 쌉싸름한 단호박과 단단하고 달콤한 감의 조화가 잘 어울립니다. 중간중간 씹히는 아몬드가 고소함을 증폭시켜 입맛을 더욱 돋구어 줍니다. 요즘 단호박이 제철이 지나 단맛보다는 쌉싸름한 맛이 강합니다. 감과 같은 달콤한 맛의 식재료와 요리를 하면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드레싱의 조합도 참 좋습니다. 올리브유의 쌉싸름함, 화이트발사믹식초의 상큼함, 꿀의 달콤함이 모두 느껴집니다. 식재료와 드레싱 재료들 모두 전혀 안어울릴 것 같은 조합들인데, 한 입 먹으면 다음이 또 생각나게 합니다. 화이트발사믹식초가 없으면 달기만해서 맛이 단조롭고 금방 질리니 꼭 넣어주세요.
단감이 몸에 좋은 이유
1.영양 가치 : 비타민 A, 비타민 C, 칼륨, 식이 섬유 등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는 단감은 풍부한 영양소들로 인해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피부 건강을 개선하며 소화 개선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2.항산화 작용 : 단감에는 항산화 물질인 카로티노이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카로티노이드는 자유 라디칼로부터 세포 보호, 노화 방지, 만성 질환 위험 감소를 돕습니다.
3.소화 개선 : 식이 섬유가 풍부한 단감은 소화 시스템을 원활하게 도우며, 식이 섬유는 변비 예방과 소화시 원할한 이동을 촉진시켜 줍니다.
4.체중 관리 : 단감은 저칼로리 과일로써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과일의 천연 당분은 에너지를 공급하지만, 지방과 콜레스테롤 함량은 낮아 체중 관리에도 도움을 줍니다.
5.심장 건강 : 칼륨 함량이 높은 단감은 심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며 심장 박동을 정상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댓글